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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항상 타고 다니는 자동차 엔진은 디젤 엔진, 가솔린 엔진, LPG 엔진으로 크게 나눈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각 엔진은 연료에 따라서도 나누기도 하지만 연료분사 방식, 실린더 배열에 따라서도 구분하기도 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료에 따른 엔진 분류

가솔린 엔진

1. 가솔린 엔진: 가솔린(휘발유)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가솔린 엔진이라고 합니다. 디젤을 사용하는 엔진에 비하여 소음과 진동이 확연히 적은 것이 장점이지만, 유류비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연비가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젤 엔진

2. 디젤엔진 :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을 디젤 엔진이라고 합니다. 휘발유에 비해서 저렴하고 연비가 좋으며 자동차의 토크가 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엔진의 소음과 진동이 가솔린에 비해서 크고 투입되는 부품이 더 많기 때문에 수리비가 더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LPG 엔진

3. LPG 엔진 : LPG(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하는 엔진입니다. 연료비가 제일 저렵하며 수명이 다른 엔진에 비해서 길고 오염 물질이나 미세먼지 등의 배출이 가장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소음도 가장 작은 편이지만 폭발에 대한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단점이 있습니다.

 

 

 

연료분사 방식에 따른 엔진 분류

1.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 가장 대중적인 가솔린 엔진입니다. 실린더 내부의 인젝터가 연료를 직접 분사하는 방식입니다. 정확한 양의 연료를 분사하며 폭발력이 강하기 때문에 연비와 출력이 비교적 높은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비싸며 소음과 진동이 다른 가솔린 엔진에 비하여 큰것이 단점입니다.

 

2. MPI(Multi Point Injection) : GDI 이전에 많이 사용한 엔진으로 실런더 밖에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뒤 주입하여 폭발시키는 방식으로 출력과 연비가 GDI엔진보다 낮지만 진동과 소음이 적으며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CRDI(Common Rail Direct Injection) : CRDI의 경우 직분사 방식의 디젤엔진입니다. 커먼레일을 토앻서 연료를 압축한후 일정하게 유지를 시켜주는 방식입니다. 압축한 연료를 가장 효율적으로 분사하기 때문에 연소율이 높아 배출가스는 적고 힘 있는 주행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실린더 배열에 따른 엔진 분류

1. 직렬 엔진 : 직렬엔진은 영문 표기로 'In-Line'의 약자를 따서 I 또는 L로 표기를 하는데, 직렬엔진이란 실린더를 한줄로 늘어놓은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6기통 직렬엔질이라면 I6 또는 L6로 표기하게 됩니다. 직렬엔진의 경우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된 엔진으로 설계가 단순하기 때문에 제조 비용이 저렴하고 정비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기량이 늘어나게 되면 엔진이 길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V형 엔진 : V형 엔진의 경우 실린더가 V자 모양으로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직렬 엔진과 수평대향 엔진의 중간 형태입니다. 무게 중심은 직렬엔진과 비교해서 조금 더 낮으며 기통수가 같다면 직렬엔진에 비해 길이가 짧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대부분 6기통 이상 엔진의 경우 V형 엔진을 사용합니다.

 

3. 수평대향 엔진(복서 엔진) : 서로 마주보게 수평으로 실린더를 배치한 엔진을 말합니다. 보통 실린더가 상화로 움직여서 동력을 발생시키는데 수평대향엔진의 경우 실린더를 좌우로 움직여서 자동차 동력을 얻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모습이 마치 복서(Boxer)와 미스하다고 하여 복서 엔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엔진의 중심이 가장 낮으며 하중이 차량 아래쪽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코너링이 안정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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