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매일 지나가면서 보든, 타든 언제나 자동차를 보거나 이용하고 있습니다. 집 밖으로만 나간다면 바로 볼 수 있는 것도 자동차입니다. 그런데 자동차의 구조와 장치들에 대해서는 대부분 잘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바디와 샤시
자동차는 크게 바디와 새시로 나누어지는데요.
바디는 왼쪽 그림으로 운전자와 승객이 탑승하거나 물건을 적재하기 위한 장치를 말하며, 우리가 자동차를 직접적으로 보는 부분이 바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디(차체)은 메인 차체, 차체 외장, 차체 내장으로 분류됩니다.
샤시는 오른쪽 그림으로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해 필요한 장치이며, 샤시의 경우 보이지 않는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저희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샨시는 엔진, 동력전달 장치, 조향 장치, 제동장치, 프레임으로 분류됩니다.
샤시를 구성하는 장치
샤시를 구성하는 장치는 크게 6가지로 구성되어 지는데요. 이 6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엔진
엔진의 모두들 잘 아시다시피 자동차를 주행시키기 위해 동력을 만드는 장치입니다. 공기와 연료의 혼합기를 연소하면서 나온 열 에너지를 기계적 동력으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4 행정 1사이클로 구성되어 있으며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순으로 1사이클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동력 전달 장치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장치이며, 엔진, 바퀴의 위치에 따라 자동차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전륜 구동은 ff방식으로 불리고 엔진이 앞에 위치 구동도 전륜으로 하는 방식입니다. 전 엔진 후륜 구동은 FR방식입니다. 후 엔진 후륜 구동은 RR방식이라고 합니다.
3. 조향 장치
운전자가 핸들을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전체를 지칭합니다. 조흔 조향장치는 조향 조작이 편해야 하며, 최소 회전 반경이 작고, 차의 방향 변환이 용이해야 합니다. 주행 중 받는 추격으로 흔들리지 말아야 하며, 저속, 고속에서도 조향 휠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4. 제동 장치
마찰력을 이용하여 운행 중인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5. 현가장치
충격이나 흔들림을 막아주는 장치예요. 지동이나 충격이 바디에 전달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샤시 스프링, 쇼크 옵소버, 스태빌라이저 등의 부품 등을 사용합니다.
6. 프레임
자동차 골격으로 바디를 장착하는 뼈대입니다. 보통 프레임은 경량을 유지하면서 강성이 높은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합니다.
바디를 구성하는 장치
1. 메인 바디
차체의 골격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하중, 충경, 진동 등을 견뎌주는 부분입니다.
2. 자체 외장
자동차 겉면을 나타내며, 범퍼, 그릴, 후드, 창, 도우 등이 이런 부분에 속합니다.
3. 차체 내장
자동차 실내를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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